자격증

[경영정보시각화능력] 1. 경영정보 일반 - 2. 기업 내부정보 파악(오답 개념 정리)

studyoung 2024. 5. 6. 15: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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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해당 글은 '경영정보시각화능력' 자격증 취득을 위해 개인 공부기록 용도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
(출처 :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기본서, 대한상공회의소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수험가이드북)


[자본변동표]

  • 특정 기간 기업의 자본의 변동을 나타내는 재무 보고서
  • 주로 기업의 주주들에게 제공, 기업의 자본 구조의 변화와 이에 따른 영향 설명
  • 자본금은 기업이 주식을 발행하고 그에 따라 주주에게 발행된 주식의 가치를 나타내는 데 사용
  • 자본변동표에 표시되는 자본의 구성
    • 자본금 : 기업이 주식을 발행하여 확보한 자금(보통주자본금, 우선주자본금)
    • 자본잉여금 : 주식 발행 시 주식의 명목 가액을 초과하는 금액(주식발행초과금, 기타자본잉여금)
    • 자본조정 : 자사 주식을 매입하여 소각, 발행 주식의 가치 조정 등의 자본 조작 활동(자기주식, 주식할인발행차금)
    • 기타포괄손익누계액 : 손익계산서에 반영되지 않는 항목들로 구성(매도가능증권 평가손익, 해외사업환산손익)
    • 이익잉여금 : 기업이 누적된 순이익에서 배당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(법정적립금, 임의적립금, 미처분이익잉여금)

[재무비율]

  • 안정성비율 : 기업이 재무 건전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비율
    • 유동비율
    • 당좌비율
    • 부채비율 :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(타인자본/자기자본), 기업이 자기자본 대비 얼마나 많은 부채를 가졌는지에 대한 기업 자본구성의 건전성 평가
      • 높은 부채비율은 높은 재무 위험
      • 부채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채무상환능력 약화(채무부담이 높아지기 때문)
    • 이자보상비율
  • 수익성비율 : 기업이 어떻게 자산을 활용하고 이익을 창출하는지 평가
    • 자기자본이익률(ROE) : 자기자본에 대한 순이익의 비율, 주주에게 제공되는 수익
      • 순이익/자기자본
    • 총자산이익률(ROA) : 기업이 총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호라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지 측정하는 지표
      • 당기순이익/총자산
    • 매출액순이익률 : 기업의 매출에서 발생한 순이익이 전체 매출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
      • 당기순이익/매출액*100(%)
    • 투자자본수익률(ROI) : 투자에 대한 수익률을 측정하는 지표
      • 당기순이익/투자금액*100(%)

[재고자산의 회계처리]

  •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 활동 중에서, 판매를 기대하며 보유하고 있으나 현재는 판매가 되고 있지 않은 자산
  • 매입원가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된 모든 직접 비용과 간접비용
  • 상품 : 해당 기업이 판매를 목적으로 구입한 경우
  • 제품 : 해당 기업이 제조한 경우
  • 반제품 : 제조 과정 중 한 단계 이상을 완료한 제품(완성품X)
  • 원재료 : 제조를 위한 원재료

[투자 가치 평가 방법]

  • 회수기간 법
    • 투자가 회수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
    • 투자금액을 현재 및 미래의 현금흐름으로 나누어 투자가 회수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
  • 순현재가치법(NPV)
    • 투자의 현재가치를 계산하여 투자의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
    • 미래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초기 투자금액을 빼는 방식으로 계산
  • 내부수익률법(IRR)
    • 투자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
    • 투자의 NPV가 0이 되는 할인율을 찾아내는 방법
    • IRR이 비용 지출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나타낼 때 투자가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.
    • 자본비용과 내부수익률을 비교하여 자본비용이 내부수익률보다 작은 경우 투자안을 선택
    • 투자 기간의 현금흐름을 모두 반영한다는 점과 화폐 시간가치를 고려한다는 점이 장점
    • 내부수익률이 존재하지 않거나, 내부수익률이 다수 존재할 수 있으며 계산이 복잡하다는 점이 단점

=> 투자 의사결정 분석 방법 중 순현재가치법이 가장 우수한 방법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.

 

[인사·조직 전략]

  • 인사 전략 수립
  • 인력 운영 계획
  • 직무분석
    • 조직 내에서 각 직무의 내용, 업무 프로세스, 역량 요구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문서화하는 과정
    • 직무분석의 결과물이 직무기술서(직무명세서)
    • 직무분석 방법 : 설문, 면접, 관찰, 기록, 일지 검토, 데이터수집, 환경분석 등
  • 직무평가
    • 서열법
    • 분류법
    • 점수법
    • 비교법
    • 시장임금조사법
  • 목표관리(MBO, Management By Objectives)
    • 상위 조직의 목표를 하위 조직이나 개인 목표로 세분화하여 설정하는 방식
    • 목표는 상호 합의하에 설정되고 추적/평가된다.
    • 경영전략에 부합하는 사업부/부서/개인별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객관적 성과를 관리하는 체계
  • 균형성과표(BSC, Balanced Score Card)
    • 기업·조직이 다양한 성과지표를 사용하여 비전과 전략의 실행을 평가·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적 관리 도구
  • 핵심성과지표(KPI, Key Performance Indicator)
    • 조직의 핵심 목표와 전략을 기반으로 주요성과 지표를 선택하고 설정
    • 중요한 성과 영역을 식별하고 이를 측정할 지표를 정의하는 방식
  • 목표와 핵심 결과(OKR, Objectives and Key Results)
    • 전체 조직이나 팀이 공유하는 목표를 설정하고, 각 목표 달성을 측정하기 위한 주요 결과 지표를 결정
    • 이 목표와 키 결과는 일정 주기로 설정되고 평가된다.

[인적 자원 개발 및 조직 개발]

  • 교육
  •  경력개발
    • 조직 내 직원들의 전문성 및 경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여야 함
      • 리스킬링
      • 업스킬링
      • 핵심 인재 육성
      • 이중경력제도
    • 조직 내 인재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경력을 개발해 왔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관리하여야 한다.
    • 주요목표 : 개인 차원의 성장 니즈와 조직 차원의 관리 니즈를 고려하여 중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
  • 조직개발
    • 조직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적이고 종합적인 노력

[고객과 관련된 기타 정보]

  • 고객 세그먼트 : 고객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
  • 잠재고객 : 아직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적 없는 고객,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잠재적인 대상이 될 수 있는 고객
  • 잠재고객 비용 : 잠재고객을 유치하고 확보하기 위해 소요된 비용
  • 고객획득 비용 :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소요된 비용
  • 월간 활성 사용자(MAU, Monthly Active User) : 특정 기간(월)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고객

[시장규모]

  • 시장규모는 특정 산업 또는 제품/서비스 카테고리에서 전체 시장의 규모를 나타내는 지표
  • 해당 시장에서 발생하는 총매출 또는 총 소비량 등으로 표현

[품질기법]

  • 체크리스트 기법
  • 히스토그램 기법
  • 산점도 기법
  • 그래프 기법
  • 파레토 분석 기법 : 문제의 원인을 중요하지 않은 다수의 원인과 중요한 소수수의 원인으로 분류
    • 파레토(Pareto) : 불균형적인 부의 분배로 80%의 부가 20%의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음
    • 주란(Juran) : 80%의 품질 문제가 20%의 주요 원인에 집중되어 있음
  • 서브퀄(SERVQUAL)

[공급사슬관리(SCM, Supply Chain Management)]

  • 공급사슬을 전략적으로 조정하여 공급과 수요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관리 방법
  • 공급사슬은 제품·서비스가 공급사슬 따라 이동하며 가치가 부가되는 개념을 반영하기 때문에 가치사슬이라고도 불림
  • 일반적으로 단일 조직이 아니라 독립적인 다수의 조직으로 구성
  • 공급사슬은 단순히 물류가 아님
    • 물류는 정방향과 역방향의 흐름으로 이루어지는 제품과 서비스, 현금 그리고 정보로 구성되는 공급사슬의 일부분

[구매관리]

  • 구매관리(=구매부서의 역할)
    • 구매부서는 운영전략 지원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구매계획을 수립·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    • 공급자 식별 및 계약협상, 공급자 DB 유지관리
    • 적시에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 요구사항 이상의 제품 및 서비스 획득, 공급업체 관리
    • 공급업체 선택, 계약협상, 파트너십 구축, 공급업체와 다양한 기능부서 간의 중개자 역할
  • 구매관리활동
    • 구매주기는 먼저 구매부서가 구매 요청을 받고 나면, 적절한 공급자를 선정하고 난 뒤, 해당 공급자에게 주문
    • 이후, 주문감독을 통해 관리 감독 업무를 함께 수행하며, 주문 제품을 접수하는 것으로 끝난다.
  • 구매 유형
    • 중앙집중구매 : 단일 부서에 의하여 기업의 구매 업무가 수행되는 형태, 특정부서가 대부분 본사의 구매부서
    • 분산구매 : 개별 부서나 별도의 여러 곳에서 필요한 제품을 각기 구매하는 것
  • 구매관리와 데이터
    • 본사의 구매부서는 다른 부서나 지역에서 어떤 물품이 있어야 하는지에 관한 데이터를 필수적으로 획득한다.
    • 입하 및 출하 과정에서 구매부서에서는 트래픽관리를 담당하기도 한다.

* 트래픽관리 : 자재나 제품의 입/출하 선적을 감독하는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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