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※ 해당 글은 '경영정보시각화능력' 자격증 취득을 위해 개인 공부기록 용도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(출처 :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기본서, 대한상공회의소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수험가이드북)
[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]
- 정량적 데이터 : 금액, 길이, 무게, 시간, 온도, 수량 (숫자로 표현되는 데이터)
- 평균, 표준편차, 회귀분석 등으로 분석
- 그래포, 도표 등으로 시각화
- 정성적 데이터 : 색상, 모양, 성격, 만족도, 태도, 의견 (비수치적인 속성으로 표현되는 데이터)
- 내용분석, 주제분석, 텍스트마이닝 등으로 분석
- 워드 클라우드, 토픽 모델링 등으로 시각화
[인적 자원 정보]
- 인사정보 : 이름, 주소, 전화번호, 이메일 주소, 직급, 직무, 부서, 근무지 등
- 근로계약 및 고용형태 : 고용 시작일, 계약 종료일, 근로 시간, 임금 및 급여 정보, 전일제 또는 비전일제 근무 여부 등
- 급여 및 혜택 : 기본급, 보너스, 수당, 퇴직연금, 건강보험, 복지 혜택 등
- 근태 및 출결 : 출근 일수, 지각 및 조퇴 기록, 휴가, 병가, 연차 등의 휴가 정보 등
- 교육 및 개발 : 교육 이력, 자격증, 학위정보, 교육수료 및 훈련기록 등
- 성과평가 : 성과 목표 및 평가기준, 평가결과, 피드백 및 보상정보 등
- 인사이동 및 승진 : 승진일자, 직급 변경 내역, 이직, 전직, 부서 이동 등의 이동 정보
[경영의 주요 개념]
- 자원관리 : 경영에서 제한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중점,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과 사용에 대한 전략
- 의사결정 : 경영에서 의사결정과 의사결정 프로세스 이해, 불확실한 환경에서 최적의 결정
- 조직 구조 및 설계 : 경영 분야에서 조직의 내부 구조와 설계에 관한 연구,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
- 성과 평가와 피드백 : 경영에서 조직의 성과 측정 및 평가, 조직이 어떻게 발전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 이해
- 목표 설정과 전략 수립 :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이해, 목표 실현을 위한 계획 수립, 중요한 전략적 단계
[경영정보시스템(MIS)]
- 조직 내에서 경영 활동을 지원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정보 기술을 활용하는 것
- 기업·조직이 전략적으로 정보수집/저장/처리/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체계적이고 통합된 시스템
- 기업의 경영자 및 의사결정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전략적인 의사결정 지원
-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(ERP) : 생업 내 모든 부서 및 기능을 통합하고 조직 전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
- 고객관계관리 시스템(CRM) : 기업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, 프로세스, 기술
- 지식관리 시스템(KM) : 조직이나 개인이 소유한 지식 자원을 효과적으로 수집/저장/고융/활용
- 공급사슬관리 시스템(SCM) :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전체 공급 과정 최적화
* 고객데이터 : 목표 고객 및 고객 세그먼트에 대한 데이터(개인 식별 데이터 포함)
[사업 포트폴리오 분석]
-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과정
- 이 분석을 통해 기업은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고 전략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.
- BCG(Boston Consulting Group) 매트릭스
- 스타(Star) : 높은 시장성장률 & 높은 시장점유율 => 성공적으로 성장 사업
- 캐시카우(Cash Cow) : 낮은 시장 성장률 & (상대적) 높은 시장점유율 => 안정적 수익 제공 사업
- 물음표(Question Mark) : 높은 시장 성장률 & (상대적) 낮은 시장점유율 => 불확실성이 높은 사업
- 개(Dog) : 낮은 시장 성장률 & (상대적) 낮은 시장점유율
=> 개 사업은 철수/매각, 캐시카우 사업에서 발생한 자금으로,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전망이 밝은 물음표 사업에
투자하여 최대한 많은 스타 사업 보유를 위한 방안 도출
[가치사슬(Value Chain) 분석]
- 조직·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기능별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기능이 가치 창출하는 과정을 이해·최적화하기 위한 분석
- 비즈니스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, 각 활동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 분석
- 가치 창출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
- 본원적 활동 : 원자재의 투입, 생산, 물류, 판매, 마케팅과 영업, 고객서비스 등
- 지원활동 : 경영 관리, 인적 자원, 연구개발, 구매조달 등
- 가치사슬 분석으로 기업이 경쟁 우위나 열위에 있는 부분, 조직이 핵심역량 및 차별성을 갖는 영역 등을 파악
- 경쟁사의 활동과 비교하여 조직의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데 사용
반응형
'자격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경영정보시각화능력] 1. 경영정보 일반 - 3. 기업 외부정보 파악(오답 개념 정리) (0) | 2024.05.06 |
---|---|
[경영정보시각화능력] 1. 경영정보 일반 - 2. 기업 내부정보 파악(오답 개념 정리) (0) | 2024.05.06 |
[경영정보시각화능력] 3-2. 시각화도구 활용 (0) | 2024.04.30 |
[경영정보시각화능력] 3-1. 시각화디자인 기본원리 이해 (0) | 2024.04.22 |
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(DAsP) 제56회 합격후기 (2) | 2024.04.21 |